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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비행계기(flight instrument)3

by 마이노미노 2022.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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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ckage of the Pitot-Static System

동정압계통은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 주위의 공기압력을 측정하여 고도, 속도, 상승/강하율을 지시해 주는 계기이므로 공기압력이 정확히 측정되도록 피토튜브와 정압공은 막힘이 없고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조종사는 매 비행 후 피토튜브 덮개를 쓰여 놓아야 하며 비행 전 반드시 피토튜브 덮개를 제거하고 정압공 주변이 깨끗하고 막힘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비행 중 착빙(icing)이 의심되면 반드시 피토히터를 작동시켜 얼음에 의해 피토튜브가 막히지 않도록 예방하여야 한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정압공이 막힐 경우 대체정압(alternate static air)을 작동시켜 조종석의 공기압을 대신정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압이 되지 않는 항공기는 벤투리(venturi)효과로 인하여 조종석의 공기압이 항공기 바깥보다 낮게 된다. 대체정압 장치가 없을 경우 덜 중요한 승강계(VSI)의 유리를 깨서 조종석의 정압을 대체정압으로 대신 이용할 수 있다.

동정압 계통이 착빙(icing)등의 원인으로 막혔을 경우 공기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므로 속도계와, 고도께 및 승강계는 비정상적으로 지시한다. 다음의 표는 각각의 원인에 따른 증상을 나타낸다.

증 상 air speed altimeter VSI
pitot tube(x) zero normal normal
drain hole(0)
static port(0)
pitot tube(x) act as VSI normal normal
drain hole(x)
static port(0)
pitot tube(0) low climb
high in descent
frozen momentarily
show a climb
drain hole(0)
static port(x)

pitot system은 정상이고 static system이 막혔을 때 속도계의 표시

 

static system이 막혔을 때 비행계기의 지시
pitot tube가 막히고 drain hole은 정상일 때 속도계의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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