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age of the Pitot-Static System
동정압계통은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 주위의 공기압력을 측정하여 고도, 속도, 상승/강하율을 지시해 주는 계기이므로 공기압력이 정확히 측정되도록 피토튜브와 정압공은 막힘이 없고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조종사는 매 비행 후 피토튜브 덮개를 쓰여 놓아야 하며 비행 전 반드시 피토튜브 덮개를 제거하고 정압공 주변이 깨끗하고 막힘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비행 중 착빙(icing)이 의심되면 반드시 피토히터를 작동시켜 얼음에 의해 피토튜브가 막히지 않도록 예방하여야 한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정압공이 막힐 경우 대체정압(alternate static air)을 작동시켜 조종석의 공기압을 대신정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압이 되지 않는 항공기는 벤투리(venturi)효과로 인하여 조종석의 공기압이 항공기 바깥보다 낮게 된다. 대체정압 장치가 없을 경우 덜 중요한 승강계(VSI)의 유리를 깨서 조종석의 정압을 대체정압으로 대신 이용할 수 있다.
동정압 계통이 착빙(icing)등의 원인으로 막혔을 경우 공기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므로 속도계와, 고도께 및 승강계는 비정상적으로 지시한다. 다음의 표는 각각의 원인에 따른 증상을 나타낸다.
증 상 | air speed | altimeter | VSI |
pitot tube(x) | zero | normal | normal |
drain hole(0) | |||
static port(0) | |||
pitot tube(x) | act as VSI | normal | normal |
drain hole(x) | |||
static port(0) | |||
pitot tube(0) | low climb high in descent |
frozen | momentarily show a climb |
drain hole(0) | |||
static port(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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