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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항공기 성능에 관계되는 속도(V speed)의 정의

by 마이노미노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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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speed Indicator

V s0 (Stalling speed in the landing configuration)

착륙외장(landing configuration)상태에서의 실속속도를 말하며, 속도계에 흰색의 원호(white arc)로 표시되어 있는 아랫부분(최저속도)이다.

 

V s1(Stalling speed in the specified configuration)

특정한 항공기 외장상태(일반적으로 이륙 상태)에서 실속속도를 말하며, 속도계는 녹색의 원호(green arc)로 표시되어 있는 아랫부분(최저속도이다.

 

Va(Maneuvering speed)

항공기를 최대로 또는 불규칙(full and abrupt)한 조작을 하여도 항공기에 구조적손상이 가지 않는 최대 속도이다.

Va는 항공기 무게에 비례하여 변하는데 예를 들어, 항공기 무게가 감소하면 Va도 감소한다. 무게가 감소하면 Va도 감소하는 이유는 Va는 항공기를 최대로 또는 불규칙한 조작을 하여도 항공기에 구조적으로 손상되지 않는 최대 속도 인데, 구조적 손상은 해당 항공기의 정해진 하중계수(Load factor)를 초과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감항 분류가 보통(Normal Category)인 항공기의 경우 최대 허용 하중계수(Load factor)는 +3.8g ~ 1.52g로 제한되어 있다. 하중계수(Load factor)는 비행 중 발생하는 총 양력(total lift)를 항공기 무게로 나눈 값이다.

 

Load factor = Lift/Weight

 

Vfe(Maximum flap extended speed)

플랩(flaps)을 내린 상태에서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속도로서, 속도계에 흰색의 원호(white arc)로 표시되어 있는 윗부분(최고속도)을 말한다.

 

Vlo(Maximum landing gear operating speed)

착륙장치(Landing gear)를 내린 상태에서 비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말한다.

 

Vne(Never exceed speed)

초과해서는 안되는 최대 속도로 속도계에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Vno(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항공기에 구조적 손상을 끼치지 않는 최대 속도로서 기류가 안정된 상태에서 이 범위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속도계에 노란색 원호(yellow arc)의 끝부분(최대 속도)에 표시되어 있는 속도를 말한다.

 

Vlof(Life off speed)

이륙 중에 항공기가 부양되는 속도

 

Vmc(Minimum control speed with the critical engine inoperative)

쌍발엔진 항공기에서 한쪽 엔진이 정지하였을 경우 최대 5도 경사각(bank angle)을 유지한 상태에서 좋은 쪽 엔진의 최대 출력과 최대한의 러더(rudder)를 사용하여 방향유지(직진수평비행)를 할 수 있는 최소 속도를 말한다.

 

Vx(Speed for best angle of climb)

최단거리에서 최대로 상승할 수 있는 최대 상승각 속도이다.

 

Vy(Speed for best rate of climb)

최단시간내에 최대로 상승할 수 있는 최대 상승률 속도이다.

 

V1(Take off decision speed)

이륙활주 중에 한쪽 엔진이 고장 났을 경우 이륙 여부를 결정하는 속도로서 조종사가 엔진의 부작동상태를 인지한 후, 이륙을 계속할 것인지 또는 중단할 것인지를 결심하는 기준속도이다.

 

V2(Minimum take off safety speed)

이륙 중에 한쪽 엔진이 고장 났을 경우 나머지 엔진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는 속도로서 35ft상공에서 stall speed(with T/O configuration)의 120% 또는 Vmca의 110%보다 크거나 같아야 한다. (FAR part25.107)

 

Vref(Landing reference speed or threshold cressing speed)

착륙하기 위해 Threshold를 50ft로 통과할 때의 기준 속도로 통상 Vso의 1.3배이다. 참고로 비행장주(traffic pattern)에서 일반적인 Vref는 다음과 같다.

down wind leg : Vref+20knots

Base leg : Vref +10knots

Final leg : Vref + 5knots

50ft over Threshold : V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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