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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ght

항공등화 및 비행장 표식 시설 1

by 마이노미노 2022.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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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운영(Airport Operations)

1. 접근 등화 (Approach Light System ALS)

1) 계기접근 등화 시설은 착륙을 위하여 계기비행방식으로부터 시계비행 방식으로 전환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이 된다. 특정 활주로를 위한 등화 시설의 혼용 시설과 형태를 운용 요구 조건에서 명시하고 있다.

 

2) 접근등 시스템(ALS)은 정밀계 활주로인 경우 2,400 ~ 3,000ft의 거리, 그리고 비정밀 계기 활주로는 1,400 ~ 1,500ft로 착륙 활주로 끝에서 시작하여 접근 지역으로 연장된다. 어떤 시스템은 시차 섬광(Sequenced Flashing Light)을 같이 설치한 것도 있어서, 조종사가 볼 때에 불빛이 빠른 속도(1초에 2번)로  활주로를 향하여 움직이는 것 같이 된다.

precision&non-precision configurations

 

2. 진입각 지시등 (Visual Glide Slope Indicators)

(1) 진입각 지시등(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VASI)

1) 진입각 지시등(VASI)은 조종사가 활주로로 접근 진입하는 동안, 시각에 의한 강하각을 제공하도록배열된 등화 시설이다. 이 등은 주간에 3~5마일에서부터 볼 수 있고, 야간에는 20마일 또는 그 이상에서 볼 수 있다. VASI를 이용하여 시각 활공 경로를 비행할 때, 활주로 중앙 연장선의 좌우 10도 범위 및 활주로 끝으로부터 4마일 범위 내에 있는 장애물 안전 고도를 보장해 준다. VASI를 이용할 때, 항공기가 활주로와 시각적으로 정대 되기 전에는 강하를 시작해서는 안된다. 횡적인 방향 참조는 활주로와 활주로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2) VASI 시설은 전면등(near bar), 중간등(middle bar), 후면등(far bar)이라고 불리는 막대 모양의 설비 속에 2, 4, 6, 12개 또는 16개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VASI 시설은 전면등과 후면등인 두 개의 막대 모양의 설비로 구성되어 있고, 그 설비는 2, 4개 또는 12개의 등이 들어 있는 설비로 구성되어있다. 어떤 공항은 전면등, 중간등, 후면등인 세 개의 bar로 구성되어 있는 VASI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조종석이 높은 항공기가 활용하도록 한 것으로, 추가적인 시각 활공 경로를 제공해 준다. 이 시설은 6개 또는 16개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4개 또는 6개의 등화 설비로 구성되어 있는 VASI 시설은 보편적으로 활주로 좌측에만 설치되어 있고, 12개 또는 16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VASI 시설은 활주로 양쪽에 설치되어 있다.

 

3)Two Bar VASI 시설은 보통 3도로 맞춰진 한개의 시각 활공 경로를 제공해 준다. three bar VASI 시설은 두 개의 시각 활공 경로를 제공해 준다. 전면등과 중간등은 보통 3도에 맞추어져 있고, 하부 활공 경로를 제공해 주는 한편, 중간등과 후면등이 마련해 주는 상부 활공 경로는 보통 1/4도 더 높게 맞추어져 있다. 이 상부 활공 경로는 충분한 활주로 말단 통과 고도를 제공하기 위하여 조종석이 높은 항공기에 의해서만 이용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정상적인 활공 경삭각은 3도이지만, 어떤 공항은 장애물 안전 고도를 적절히 보장해 주기 위하여 각이 최대 4.5도까지 높아질 수도 있다. 고성능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는 3.5도 이상의 VASI각을 활용할 떄, 정상 착륙 및 활주거리보다 증가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4) VASI의 기본 원리는 적색과 백색의 색차로서 분별하는 것이다. 각등 설비는 광선을 방사하는데, 상부 광선은 백색 부분이고 하부 광선은 적색부분이다. 그 등이 그렇게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접근 진입등 VASI를 활용하는 조종사는 아래와 같은 조합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BAR VASI
3BAR VASI
VASI Variations

 

(2) 정밀 접근 경로 지시기(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PAPI)

1) PAPI는 VASI와 유사한 지시등을 사용하나 2개 또는 4개의 등을 일렬로 배열, 설치되어 있다. 이 장치는 주간에는 약 5마일까지, 야간에는 20마일까지의 실효 시각 범위를 가진다. 지시등 시설은 보통 활주로 좌측에 설치되어 있고, 강하각 지시는 다음과 같다.

PAPI

 

(3) 삼색 지시기(Tri-color Systems)

1) 삼색 VASI는 보통 설치된 활주로의 최종 접근 지역으로, 삼색의 시각 진입 경로를 투사하는 한 개의 등화로 구성된다. 낮은 활공 경로 지시는 적색(red), 높은 활공 경로 지시는 황색(amber), 그리고 정상 활공 경로 지시는 녹색(green)이다. 이런 형태의 지시기는 시정 조건에 따라 낮에는 약1/2~1마일, 밤에는 5마일까지 사용 가능한 범위를 가진다. 또한 항공기가 녹색에서 적색을 강하할 때 조종사는 지시기가 녹색에서 적색으로 바뀌는 동안 어두운 황색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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